1. 개요 ✎ ⊖
별과 꿈의 삼바(星と夢のサンバ)는 1983년 일본의 유명 시티 팝 밴드 '서커스'에 의해 발표된 시티 팝 장르 오리지널 곡이다. NHK에서 1961년부터 방송하고 있는 단편 음악 프로그램 모두의 노래(みんなのうた)을 통해 처음 공개되었다. 이 문서에서 다루는 것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공개된 본 곡의 소실된 뮤직비디오(MV)이다.
2. 상세 ✎ ⊖
별과 꿈의 삼바 음악 |
음악이 발표된 프로그램 모두의 노래는 두 달에 한 번 노래 한두곡을 선정하여 자체 제작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와 함께 소개하는 형식의 플롯을 갖고 있었다. 별과 꿈의 삼바 역시 1983년 이렇게 자체 제작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와 함께 모두의 노래에서 공개되었고, 당시 큰 인기를 끌었던 바 있다. 또한 모두의 노래가 장수 프로그램인데다 어린이들을 겨냥한 성격도 있었기에 별과 꿈의 삼바 역시 '추억의 노래' 중 하나로 자주 회상되며 1980년대 시티 팝을 상징하는 곡으로 대우받기도 했다.(1)
이후 음악 자체는 인기가 좋아 여러 번 다시 송출되었고, LP으로도 발매되어 듣거나 녹음하기 좋은 환경이었기 때문에 로스트 미디어화 되지 않고 남아있다. 그러나 NHK에서 당시 방영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는 현재 찾을 수 없어 로스트 미디어화 된 상태이다.
모두의 음악에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작화를 담당한 다나카 케이코(田中ケイコ)는 특유의 그림체로 인해 현재까지도 작화계에서 일하고 있으며 확고한 팬층이 존재한다. 또한 1980년대 당시 다나카 케이코가 그린 뮤직비디오들 역시 그 당시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고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노스텔지어를 품게 했다. 이런 이유로 별과 꿈의 삼바 뮤직비디오를 찾는 사람도 늘어났지만, 현재 NHK 홈페이지에 있는 스틸컷 한 장을 제외하곤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없는 상태이다.
1983년 당시 일본에서도 한창 VTR이 보급되었고, 여유가 있는 중산층 정도면 모두 VTR를 보유하고 있었기에 해당 뮤직비디오를 녹화한 사람이 있을 법 하지만 2024년 현재까지 녹화한 사람은 등장하지 않았다. 다만 NHK가 홈페이지에 스틸 컷을 공개했기에 적어도 NHK가 원본 뮤직비디오를 보유한 것은 확실시된다.
3. 곡 정보 ✎ ⊖
3.1. 가사 ✎ ⊖
가사 |
昼間の強い北風 きれいな夕闇つれてくる 한낮의 강한 북풍 예쁜 땅거미가 찾아왔네 窓をあけてごらんよ 창문을 열어 봐요 生まれたばかりの星がまたたき 갓 태어난 별이 또다시 빛나고 見つめてくれるでしょう そこは夢空 바라봐주겠지요 그곳은 꿈같은 하늘 オルゴールの(きらめく)蓋をあけて(メロディー) 오르골의 (반짝이는) 뚜껑을 열면 (멜로디) 流れるような ミルキーウェイ 흐르는 듯한 밀키웨이 浮かぶは北十字星 떠오르는 것은 북십자성 白い羽つかまえ(2) 宇宙を旅すれば 하얀 날개를 붙잡고 우주를 여행하면 願いも叶えられる 魔法の世界よ 소원도 이룰수 있는 마법의 세계여 静かに その姿を競って ささやきかけるような 조용히 그 모습을 겨루며 속삭이는 듯한 夜空を見てごらんよ 밤하늘을 봐봐요 優しい気持を持てば 상냥한 마음을 가지면 ときめく幕あけになるでしょう 深い夜空 설레임의 막이 열릴거예요 깊은 밤하늘 プロローグは(輝く)流れ星よ(パノラマ) 프롤로그는 (빛나는) 별똥별이죠 (파노라마) 呼びかければ 降りてきそうな 부름을 받으면 내려올 것 같은 ペガサスに乗り 페가수스를 타고 たてがみにつかまり 時を飛び越えれば 갈기에 붙잡혀 시간을 뛰어넘으면 物語もはじまる 神話の世界よ 이야기가 시작되는 신화의 세계여 |
3.2. 제작진 ✎ ⊖
- 원곡 : 서커스 (サーカス)
- 작사 : 미즈모토 케이코 (水本慶子)
- 작곡 : 하라카와 마사루 (原川健)
- 편곡 : 오가사바라 히로시 (小笠原寛)
- 영상 애니메이션 : 나카 케이코 (田中ケイコ)